본문바로가기

협회소개

IIA KOREA Progress Through Sharing

< >

인사말

항상 낮은 곳에서 겸허한 마음과 냉철한 자세
여러분과 함께 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한국감사협회 회장 한전 KPS(주) 상임감사 문 태 룡

안녕하십니까? (사)한국감사협회 회장 문태룡 입니다.

저는 우리 협회가 대한민국, 아니 세계 속에서 “새로운 한류 K-Audit'를 이끌며
Soft Power 강국으로서의 명성을 드높이는 대표 주자가 될 것을 확신하고 있고,
또 그렇게 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할 것입니다.
새로운 한류 'K-Audit'을 통한 'Soft Power 대한민국' 실현을 위한 몇 가지 협회운영계획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부패인식지수 세계 20위권 진입을 위한 주체적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국가적으로 2022년까지 부패인식지수 세계 20위권을 목표로 다양한 정책들을 추진하고 있으나 공공기관들이 평가점수 획득에 집중하면서
부패발생 구조를 파악하는데 한계가 있고, 제도적 취약점을 발견할 수 있는 틀이 필요해짐에 따라 협회가 주도하는 반부패 점검지수를 개발하여
공공기관 뿐만 아니라 민간까지 확대 시행함으로써 우리나라가 부패인식지수 세계 20위권에 진입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2020 아시아감사인대회의 성공적 개최로 한국감사협회의 위상을 제고하고,
세계감사인대회를 유치하는 원동력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9월로 다가온 2020 아시아감사인대회 준비를 위해 협회는 모든 역량을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금번 대회는 바람직한 내부감사인의 역할 수행을 위한 전문성 강화와 감사 분야의 최신 이슈 파악을 통한 내부감사 운영의 선진화 추진이라는
두 가지 목적을 두고 진행하게 됩니다.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인프라와 역량을 활용하고 철저한 검토와 준비를 통한 성공적인 대회 개최로 협회의 위상을 끌어올리겠습니다.

셋째, 감사인 역량강화를 위한 감사협회 교육인프라를 구축하겠습니다.

상임감사와 감사인에 대한 직무능력표준 제공 및 업무향상을 위해 "감사인 직무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연수원 설립",
"세계 유일의 국제공인 내부감사 전문자격증인 공인내부감사사(CIA)의 기관 내 도입 확대" 등의 방안을 통해 감사인의 전문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겠습니다.

넷째, 사회적가치 실현을 통하여 존경받는 기관으로서의 위상을 정립하겠습니다.

발전에 기여하는 사회적 가치가 경제운영원리의 중요한 축으로 제기됨에 따라, 협회 차원에서 이를 위한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줄 수 있도록 사회적가치 실현을 위한 전략체계를 정립하고,
함께하는 사회적가치 실현 프로그램을 개발 및 추진하여 사회적가치 실현을 활성화시키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섯째, 민주적 소통, 함께하는 공감, 집단지성의 리더십으로 보다 많은 감사인들이 협회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최고감사책임자 뿐만 아니라 일선의 감사인들도 의미있게 참여할 수 있는 협의체, 행사 등을 기획, 추진하여 이를 통해 감사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전달받아 협회 운영방향 등에 충실히 반영함으로써 한국 내부감사제도가 보다 실질적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감사인 독립성 및 권익신장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강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공공기관은 "공공감사에 관한 법률에 따라 감사 독립성 및 감사인 우대에 대한 제도적 기반이 어느 정도 구축이 되어 있는 반면, 민간회사나 공공기관 중 비상임감사가 있는 소형 기관의 경우 조직 자체가 경영진에 종속되어 있거나 독립성이 확보되지 않는 등 감사업무를 제대로 수행하기 어려운 환경에 놓여 있습니다.
이를 해소하고자 민간기업 내부감사제도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공공기관 상임감사직의 확대 추진을 통하여 감사인 권익보호 및 독립성 확보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강화하겠습니다.
여러분의 동반자로서 항상 여러분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앞으로 대한민국의 청렴도 제고와 감사인의 권익보호와 위상정립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2020년 4월 24일

제 16대 (사)한국감사협회장 문 태 룡